@fesians
목표
FES 세미나는 1) 기업가 정신의 함양, 2) 산업을 올바르게 바라볼 수 있는 능력인 Business Insight, 3) 이를 올바른 문제해결의 과정을 통해 명확하게 전달하는 능력인 Basic Skill-Set의 연마를 목표로 합니다. 실제 기업들이 처한 문제를 바탕으로 구성한 Real Business 케이스를 해결하고, 세미나에 직접 참관하는 사측 관계자분들로부터 피드백을 받아 현업과의 연계성을 높임으로써 기업가 학회라는 방향성과 목표를 최적으로 반영할 수 있는 세미나를 진행합니다.
진행 방식
FES의 세션은 크게 신입회원 대상 부트캠프 및 교육 세션 (N-FIT), 학기 중 정규 세미나, 방학 중 팀장 대상 교육 세션 (IT), 리딩 교육 세션 (S-FIT) 등의 세부 세션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정규 세미나는 매주 금요일에 진행되며, 학회원들은 금요일 세미나 발표 준비를 위해 월요일부터 목요일까지 치열한 연구 및 논의를 거칩니다.
세미나 활동
정규 세미나
- 실제 기업가의 입장에서 고민하여 각 단계에서 요구되는 역량을 배우기 위해 FES의 세미나는 실제 기업과 연계한 Real Business Case Study를 해결하는 세미나 및 Business Modeling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실제 기업이 처한 문제를 해결하고, 직접 비즈니스 모델을 구상해보는 세미나들을 통해 ‘차별성’, ‘실전’, ‘배움’의 가치를 습득하고자 합니다.
차별성
한 학기에 4회 이상의, 다른 그 어느 학회보다 많은 산학 경험을 제공합니다.
실 전
교육 세션을 통해 학습한 경영학 이론을 실제 경영 환경에 적용합니다.
배 움
기업 실무진들의 Point of View 제공을 통해 학생의 시각을 넘어선 배움을 추구합니다.
1) Real case study : 기업이 처한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배양하고 현업에 종사하시는 기업가를 모셔 현실적인 Feedback을 받는 세미나 - 이론적 측면에 치중하는 일반적인 Business case study의 한계성을 극복하고 바람직한 기업가로의 성장을 도모하기 위해, 세미나에 실제 현장에서 경험을 쌓고 계신 기업가분들과 OB 선배님들을 초청하여 정규세미나를 함께 진행합니다. 문제해결과정과 세부전략에 관한 구체적인 피드백의 받을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더욱 생산적인 토론과 성장을 지속할 수 있습니다.
2) Business Modeling : 기업을 설립하고 운영하는 일련의 과정을 배우는 세미나로, 학회원들이 직접 시장의 기회를 포착하여 Business Model을 설계하고 검증합니다. FES의 VC 선배님들께서 현업자의 시각으로 직접 멘토링과 평가를 진행해주십니다. 다양한 기업들과 산학연계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얻은 러닝포인트들을 종합적으로 적용해보는 기회를 가짐으로써 향후 바람직한 기업가로 성장하는 데 많은 도움을 주는 세미나입니다.
세미나 커리큘럼
2024 Spring
· Pre-week 산업분석 세션&신입회원 대상 교육 - 당근 신사업 진입 전략
· 산학연계 세션 - loof. 고려대학교 학생 주거 시장 내 기회 영역 발굴 및 핵심 시장 진입 전략
· 산학연계 세션 - 케어링 공모사업 컨셉 발굴 및 상품 기획
· 산학연계 세션 - CJ SID 바이오 산업 가망 사업 기회 전략 제안
· 산학연계 세션 - 애즈위메이크 리테일테크 신규 수익모델 제안
· 연합LEAD 산학연계 세션 - SKT T 서비스 통합 Chat Agent 컨셉 및 첫 화면 기획
2023 Fall
· Pre-week 산업분석 세션&신입회원 대상 교육 - 멜론 MAU 증대 전략
· 스타트업 IR deck 작성 및 피칭
· 산학연계 세션 - 코르카 신사업 전략
· 산학연계 세션 - 원익투자파트너스 VC 포트폴리오 기업의 B2C 전략 수립 및 Exit Plan 제안
· 산학연계 세션 - 우아한형제들 신사업 전략
· Business Modeling Session (FES Demoday)
· 연합LEAD 산학연계 세션 - 현대카드 온라인 신규 회원 증대 목적 마케팅 전략
2023 Spring
· Pre-week - 신입회원 대상 교육 - 커리어 렉쳐 및 Boot Camp 세션
· Pre-week 산업분석 세션 - 넷플릭스 수익성 개선 전략
· 스타트업 IR deck 작성 및 피칭
· 산학연계 세션 - 커뮤니케이션앤컬쳐 신사업 디지털 마케팅 전략/M&A기반 신사업 진입 전략
· 산학연계 세션 - 온누리스토어 신시장 진출 전략
· 산학연계 세션 - 국내 AI 스타트업 신사업 Star Use Case 발굴
· 연합LEAD 산학연계 세션 - LG전자 Star Use Case 발굴
· 산학연계 세션 - 요거트 브랜드 신사업 전략
2022 Fall
· Pre-week 산업분석 세션 - 코로나19 및 OTT트렌드로 인한 영화관 산업 영업손실 회복 전략
· 기업분석 세션 - 컬리 수익성 개선을 위한 신사업 선정 및 전략 방향성 도출
· 스타트업 IR deck 작성 및 피칭
· 산학연계 세션 - 두들린 전략 방향성 도출
· 산학연계 세션 - 매스프레소 Qanda 서비스 전략 도출
· 산학연계 세션 - 라포랩스 신규 모바일 서비스 발굴
· Business Modeling Session (Homecoming Session)
· 연합LEAD 산학연계 세션 - LG U+ 신사업 아이디어 제안
2022 Spring
· Pre-week - 신입회원 대상 교육 - 커리어 렉쳐 및 Boot Camp 세션
· 네이버 파이낸셜 vs 카카오페이 비즈니스 비교 및 평가
· 스타트업 IR deck 작성 및 피칭
· 산학연계 세션 - SK증권 신사업 방향성 도출
· 산학연계 세션 - 케어링 사업 방향성 설정 및 세부 전략 도출
· 산학연계 세션 - P&K 피부임상연구센터 서비스 기획
· 산학연계 세션 - 보이스루 자메이크 서비스 B2B 방향성 제안
· 연합LEAD 산학연계 세션 - LG전자 신규 아이디어 발굴
· 산학연계 세션 - YPLabs 신규 서비스 런칭 관련 전략 도출
2021 Fall
· Pre-week - 신입회원 대상 교육 - 커리어 렉쳐 및 Boot Camp 세션
· Stock Pitch
· 스타트업 IR deck 작성 및 피칭
· 산학연계 세션 - 더파운더즈 신제품 기획 프로젝트
· 산학연계 세션 - 켈리스초이스 브랜딩&마케팅 전략 수립
· 산학연계 세션 - 쿼타북 세일즈 전략 수립
· 연합LEAD 산학연계 세션 - 롯데백화점 신규 아이디에이션
· Business Modeling Session
2021 Spring
· Pre-week - 신입회원 대상 교육 - 커리어 렉쳐 및 Boot Camp 세션
· 빙그레 요플레 토핑의 브랜드 마케팅 전략 제안
· 산학연계 세션 - 슬라운드 신제품 기획
· 산학연계 세션 - Rarecare 마케팅 프로젝트
· 산학연계 세션 - 토킹포인트 신규서비스 기획
· 연합LEAD 산학연계 세션 - SKT 메타버스 프로젝트
· 산학연계 세션 - Alchera AI 신사업 프로젝트
2020 Fall
· Pre-week - 신입회원 대상 교육 - 커리어 렉쳐 및 Boot Camp 세션
· 산학연계 세션 - 잔디의 신성장 전략 제안
· Bean Pole의 F/W 시즌 판매전략 제안
· 미국 농기계 Client의 해외 시장 진출 전략 제안
· 산학연계 세션 - 앳홈 코퍼레이션 신제품 기획 프로젝트
· 산학연계 세션 - 바닐라브릿지 타겟 전략 도출
· 연합LEAD 산학연계 세션 - 현대자동차 아이오닉 브랜드 포지셔닝전략 도출
· VC Session - 기업 선정 후 투자성 분석
· 아마존 가치창출 케이스
2020 Spring
· Pre-week - 신입회원 대상 교육 - 커리어 렉쳐 및 Boot Camp 세션
· 피키캐스트 성장 전략 제안
· 산학연계 세션 - 닥터타임필 제품 판매 전략 제안
· 산학연계 세션 - 세일즈포스 커머스클라우드 세일즈 전략 도출
· 연합LEAD 산학연계 세션 - LG상사 신사업 아이디에이션
· 산학연계 세션 - YPLabs 신규 서비스 기획
· Business Modeling Session
2019 Fall
· Pre-week - 신입회원 대상 교육 - 커리어 렉쳐 및 Boot Camp 세션
· 산학연계 세션 - SweetSpot 브랜드 런칭 기획
· 연합LEAD 산학연계 세션 - CJ제일제당 제품 기획안 수립 - 비비고 신성장전략 제안, 햇반 마케팅 전략
· 조직 관리 프로젝트
· 산학연계 세션 - 마이리얼트립 리텐션 강화 전략 도출
· Business Modeling Session
2019 Spring
· Pre-week - 메가커피 매출 증진 방안
· 틴더 Ambassador Program 기획 프로젝트
· Business Modeling Session
· 팀별 기업 선정 및 문제 발굴을 통한 솔루션 제안서 수립
2018 Fall
· Pre-week - 신입회원 대상 교육 - 커리어 렉쳐 및 Boot Camp 세션, 기존회원 대상 세션 - Uber EATS 플랫폼의 Sales Lead 발굴
· Week 1-3 - 실전 가치창출 프로젝트 - Amazon Global Selling 플랫폼을 활용한 실제 수익창출 및 마케팅 진행
· Week 4 - LEAD 연합 세션 - 서울대(N-CEO), 연세대(MARP), 고려대(FES) 학회간 학술교류와 네트워킹
· Week 5,6 - 산학연계 프로젝트 - 롯데관광 크루즈상품의 잠재고객군 도출 및 Pivot 전략제시
· Week 7,8 - 컨설팅 프로젝트 - 'Bain & Company' 주관의 가상 컨설팅 프로젝트
· Week 9 - 산업분석 세션- 관심분야의 산업의 Value Chain 분석 및 유망기업 선정
2018 Spring
· NFIT - 현대카드 경영 목표 및 전략 방향성 제시 / SFIT - Survey & Consumer Interview Deep Learning Lecture
· Week 1,2 - 샌드박스 고유 IP 활용을 통한 신사업모델 기획/ 20대 고객(크리에이터 및 시청자) 대상 브랜딩 및 마케팅 방안 수립
· Week 3,4 - 해외 송금 업체 MOIN 산합협력 세미나 - 신시장 진입 전략 제시 및 마케팅 방안 수립
· Week 5,6 - LEAD (서울대 N-CEO, 연세대 MARP) 연합세션 - NAVER '프로젝트 꽃' 활성화 방안 제시
· Week 7,8,9 - 고려대 IBC(Investement Banking Club) 연합세션 - 락액락/모두투어 인수 방안 및 가치 제고 전략 수립
2017 Fall
· NFIT - 캠퍼스 내 카페 'OPEN ALLEY'의 문제상황 원인 분석과 해결 방향성 제시 / SFIT - 화해(화장품을 해석하다)의 사업 확장 전략
· Week 1 - Google Youtube 광고에 적합한 파트너가 많은 산업군 및 제안할 상품 선정
· Week 2 - CJ 제일제당 The더건강한햄 브런치 라인 매출을 증진시킬 제품 선택 및 STP 도출
· Week 3 - 웨일컴퍼니 'Cigar Refresher'의 포지셔닝 및 마케팅 컨셉, 전략 도출
· Week 4,5 - K-bank 시장 선도 전략
· Week 6 - 론칭을 앞둔 후원(투자)플랫폼 CUVE의 해외 시장 진출 전략
· Week 7 - (주)컨비니언스 사업방향성 도출
· Week 8 - 멀티캠퍼스의 TEPS 시험 차별화 전략 제시
2017 Spring
· Week 1,2 - Business Planning
· Week 3,4 - Business Developing
· Week 5,6 - Demoday
2016 Fall
· NFIT - Vision Setting 및 OB & YB Lectures, Mini case / SFIT - 화해(화장품을 해석하다) 서비스의 오프라인 진출 방안
· Week 1 - OP.GG의 사업 확장 방향성 제언
· Week 2,3 - 가치창출
· Week 4,5 - FINDA의 신용카드 부문 서비스 개발 전략
· Week 6 - Shouhan의 국내 진출 전략
· Week 7,8 - TRS 해외 F&B 브랜드 국내 론칭 전략
2016 Spring
· NFIT - Vision Setting 및 OB & YB Lectures, Mini case / SFIT - P&G 대만 시장 Pampers 출시 전략 수립
· Week 1 - HBS - AK Bank의 Digitalizing 전략 수립
· Week 2 - 소셜데이팅 어플리케이션, 그. 당. 반.의 Pivoting 전략 수립
· Week 3,4 - FES X MCC 연합세미나: MyRealTrip 제주도 여행 상품 뚜뚜버스 서비스 검증 및 Pivoting 전략 제안
· Week 5,6,7 - Business Modeling Competition
2015 Fall
· NFIT - Vision Setting 및 OB & YB Lectures, Mini case / SFIT - P&G 대만 시장 Pampers 출시 전략 수립
· Week 1 - Google Korea 전략광고주 영업팀 광고 상품 제안을 위한 Sales Pitch(ACE 침대)
· Week 2,3 - RCM X VCM 연합 세미나 기회 포착, 전략 수립 및 실제 전략 시행을 위한 FES 가치창출 프로젝트
· Week 4,5 - Line Friends 신 경쟁 전략 수립
· Week 6 - CJ제일제당 컨디션 헛개수의 Re-positioning 전략 구축
· Week 7 - CJ제일제당 쁘띠첼 스윗 푸딩 라인 커뮤니케이션 타겟 도출
· Week 8,9 - YG Entertainment 신 사업 전략 구축
2015 Spring
· NFIT - Vision Setting 및 OB & YB Lectures, Mini Case / SFIT - Data Research & Consumer Interview Deep Learning
· Week 1 - KT 렌터카 인수 여부 판단 및 기업 선정
· Week 2 - 중국인 대상 숙박업 Start-up 'Stay in Korea'의 중국 현지 마케팅 전략 수립(with SBC)
· Week 3 - Business Modeling Idea Generation
· Week 4,5 - 커피 큐레이션 스타트업 'URBAN POT'의 매출 증대 전략 수립
· Week 6,7,8 - FES Business Modeling Competition
2014 Fall
· NFIT – Vision Setting 및 OB & YB Lectures, Mini Case & Book Session / SFIT – IT Shadowing, Moduling, Storyline Building
· Week 1 – 광동제약 뷰핏의 제휴 프로모션 전략 구축
· Week 2 – 구글 디지털 광고 산업의 이해 및 광고 제안 적합 산업 도출
· Week 3 – 구글 디지털 광고를 활용한 선택 산업군의 광고 제안서 작성
· Week 4 – 카카오게임 2015년 매출 증진 전략 수립
· Week 5,6,7 – 신세계 백화점 본점 푸드마켓의 커스터마이제이션 확장 전략 수립 & 신세계 백화점 본점 여성 컨템포러리 패션 전문관 4N5의 경쟁력 강화 전략
2014 Spring
· NFIT - Vision Setting 및 OB Lectures, Book Session / SFIT – IT shadowing, Moduling, Storyline Building
· Week 1 - 한국 IPTV 산업 분석 및 향후 트렌드 예측
· Week 2 - 서울우유 체다치즈의 인스토어 프로모션 전략
· Week 3 - 불고기 브라더스의 브랜드 컨셉 및 서비스 차별화 전략 도출
· Week 4 - AT Kearndy Case Study : Octagon 중공업의 경영진단 및 중장기 전략 방향성 도출
· Week 5 - CU 편의점의 신규 점포 컨셉 도출
· Week 6,7,8 - FES Business Modeling Competition
2013 Fall
· NFIT - Vision Setting 및 OB Lectures, Book Session / SFIT – IT shadowing, Moduling, Storyline Building
· Week 1 - 광동 힘찬 하루 헛개차의 커뮤니케이션 전략
· Week 2 - Elio & Company Strategy Case Study : A의료원 본원 경영최적화를 위한 경영진단 및 전략 수립
· Week 3 - Oliver Wyman-FES Case Competition : ABC Healthcare 성장 전략 수립
· Week 4,5 - 미미박스의 신규 수익모델 구축
· Week 6,7 - 이음의 대학생 대상 신규 서비스 런칭 전략 수립
2013 Spring
· NFIT - Vision Setting 및 OB Lectures, Book Session
· Cakewalk사의 남성 맞춤 정장 서비스 'Stripes' 신규 고객 확보 및 마케팅 전략 수립
· 대학상권에 진출하기 위한 모바일 쿠폰 적립 서비스 Wepass의 확장 전략 수립
· LEAD 세션
· Sony사의 PlayStation Vita 부진 원인 분석 및 대응 전략 수립
· SK Telecom 산학연계 프로젝트 - 4개 대학 연합 Competition Seminar (서울대 N-CEO, 고려대 FES, 성균관대 S-ONE, 서강대 LENS)
· SKT Competition Seminar Week 1 - 20대 신규 고객 유인 및 기존 고객 유지를 위한 차별화 포인트 발굴
· SKT Competition Seminar Week 2 - SKT만의 차별화 포인트를 현실화하기 위한 방법 고안
· SKT Competition Seminar Week 3 - 4개 대학 연합 프레젠테이션 및 질의응답 세미나 (고려대 FES 주관, 수펙스홀)
· SKT Competition Seminar Week 4 - Final Presentation (심사 : SKT 임원진, SKT 본사에서 진행)
2012 Fall
· NFIT - Vision Setting 및 OB Lectures, Book Session
· eHarmony의 시장 대응 전략 수립 (HBR)
· 국내 럭셔리 시장에서 선도적 입지 확보를 위한 L사의 신사업방향성 및 목표 수립(T-Plus Consulting Team 참관)
· SHK 종이없는 벽지 내수시장에서의 수요 확대를 위한 유통채널상의 전략 수립
· LEAD 세션
· Demo Day Week1 - Business Model Canvas
· 장애인 고용 사회적 기업 베어베터의 신규 사업 진출 전략 구상 (기업가 참관 : 김정호 베어베터 대표(전 NHN 대표))
· Demo Day Week 2 - Investor Pitch + Landing Page
· Demo Day Week 3 - MVP 만들기 및 시연 (기업가 참관 : Wall Street Institute 서주석 대표)
· Demo Day Week 4 - Final Pitch (심사위원 : 케이큐브벤처스 이동표 심사역, ENSWERS 허정우 전략기획실장, IDG Ventures Korea 이희우 대표, 아산나눔재단 기업가정신팀)
2012 Spring
· NFIT - Vision Setting 및 Business Basic Skill Set Lectures
· '올바른 과외를 하는 사람들'의 화상 과외 제품 차별화 전략 수립(기업가 참관 : 올과사 대표 박효태)
· '4000만의 메신저 카카오톡'의 새로운 수익모델을 찾아라
· 'LG 전자, 과연 3D로 한판 붙을 수 있을까' LG 전자 시네마 3D 스마트 TV의 커뮤니케이션 전략 구축
· LEAD 세션
· '1등 토종 모바일 광고 플랫폼, 카울리(Cauly)의 진화' 새로운 광고 모델 구상 및 새로운 광고주 유치 전략 제언(기업가 참관 : Cauly 신창균 대표)
· Business Modeling Competition (심사위원 : 고려대 경영대 김익수 교수)
2011 Fall
· NFIT - Vision Setting 및 OB Lectures
· 2012년도 숭의여자대학 신입생 모집 마케팅 전략 수립(기업가 참석: 숭의여대 기획처장)
· 고려대 상권 매장의 문제점 해결 전략 수립(기업가 참관: 고대 프로방스, 벤또네, 주유소, Cook 사장)
· LEAD 세션
· 한국 야쿠르트 F&B 사업부 신제품 전략 수립(기업가 참관&렉처: 강용탁 부장)
· 버나비 잉글리쉬의 확장 전략 수립 (기업가 참관 : 정종원 대표)
2011 Spring
· NFIT - Vision Setting(강점 및 관심분야를 바탕으로 개인 Vision을 설정)
· 팀 별 관심산업 선정 및 기회포착, 아이디어 구체화
· "차로 스타벅스를 이길 수 있을까?"(차 전문점 Business modeling)
· LEAD 세션
· 차 전문점 브랜드 구축 및 시장진입전략
· 기업외부환경변화에 따른 네이버의 대응전략 (기업가 렉쳐 : 김정호 NHN 창립자)
· 네이버의 오픈 마켓 진출에 따른 eBay의 대응전략 (기업가 참석: eBay 여민수 상무)
2010 Fall
· NFIT – 기업가 인터뷰 및 OB Lectures
· Book Session & Vision Sharing
· HBS Case Session (Case: Crunch)
· Real Case "Symphony Solution by TStudy"의 성공적인 시장진입전략
· Real Case "Owl Technology 의 제품 런칭 전략"(기업가 참석: Owl Technology 대표)
· LEAD 세션
· Business Modeling & FES 비즈니스 플랜 컴피티션
2010 Spring
· NFIT - Entrepreuenrship Lecture & Visioning
· 사업기회포착 Simulation (기업가 팀 별 멘토멘티제 도입)
· Entrepreneur Simulation Real Case Magic table (기업가 참석: Magic table 대표)
· LEAD 세션
· Business Modeling & FES 비즈니스 플랜 컴피티션
2009 Fall
· NFIT - Visioning
· Trend Watching & Book Session
· Innovation Strategy
· LEAD 세션
· Business Modeling & 가상